menu

연구완료과제

>  보고서 >  연구보고서 >  연구완료과제
고령사회의 액티브 시니어와 자원봉사-춘천을 중심으로
연구진책임자:조근식 착수월2018-05 발행월2018-11
분야별분류지역 사회 정책 관련기관/부서 강원도 노인복지과, 일자리과 조회244
첨부파일 2018_정책_고령사회의 액티브 시니어와 자원봉사-춘천을 중심으로.pdf
▶목차

 

 

요 약 문

 

. 서론 1

1. 문제제기 1

2. 논의의 성격과 구성 4

 

. 한국사회의 고령화와 대책 9

1. 고령인구의 생활실태 9

1.1. 경제적 어려움 9

1.2. 건강문제와 외로움, 그리고 무료한 삶 13

2. 노년기 삶의 질과 사회참여 17

2.1. 생활환경의 변화 17

2.2. 노후생활과 사회참여 20

3. 정부의 고령화대책 개관 25

3.1. 정부의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25

3.2. 현 정부의 새로운 방향모색 27

 

. 노년기의 액티브 에이징과 자원봉사 33

1. ‘액티브 에이징액티브 시니어 33

2. ‘나이혁명과 고령사회의 미래 40

2.1. ‘젊은 노인액티브 에이징 40

2.2. ‘액티브 시니어의 사회참여 42

3. 지역공동체와 노인자원봉사 48

3.1. 선진시민사회의 자원봉사 48

3.2. 노년기의 목적의식 있는 삶과 자원봉사 53

 

. 지역의 고령화 실태와 액티브 시니어 57

1. 고령화에 따른 지역사회의 위기감 57

2. 춘천의 고령화 실태 61

3. 춘천 고령인구의 사회의식 및 참여활동 67

4. 지역사회의 액티브 시니어와 노인자원봉사활동 73

4.1. 도시 특성과 잠재적 액티브 시니어 73

4.2. 노인자원봉사활동 현황과 지역의 과제 76

 

. 지역 은퇴생활자들의 자원봉사의식 조사 83

1. 자원봉사의식 사례조사의 개요 83

1.1. 조사의 목적과 취지 83

1.2. 조사개요와 사례의 사회경제적 배경 85

2. 조사내용과 결과 89

2.1 은퇴 후 사회적 관계와 인생설계 여부 89

2.2. 자원봉사에 대한 의식 90

3. 사례조사의 시사점 93

3.1 ‘은퇴 후 인생설계와 노년기의 목적의식 있는 삶 93

3.2 자원봉사에 관한 내실 있는 시민교육 93

3.3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회의 과제 94

3.4 고령인구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자원봉사활동 개발 95

3.5 노인자원봉사활동 확산을 위한 준거집단의 역할 96

3.6 ‘액티브 에이징학습 기회의 확대 97

 

. 춘천의 선택 : 액티브 에이징 아카데미의 운영 99

1. 춘천의 노인 평생학습 현황 99

2. 영국과 일본의 사례 검토 101

3. 춘천의 절충안 : ‘시민주도의 공공가치 실현 106

 

. 요약 및 결어 111

 

참고문헌 115

부록 : 액티브 시니어자원봉사 참여의사 조사 설문지 117

Abstract 125

 




▶내용

오늘날 대부분의 고령사회에서 액티브 에이징은 대단히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사람들이 늙어가면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건강, 참여, 안전의 기회를 최적화하는 과정으로 정의되는 액티브 에이징은 이제 하나의 지구적 운동으로까지 확산될 정도로 세계보편의 관심사가 되었다. 내용의 핵심은 노인들도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자아를 유지할 수 있어야 노년기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족과 친구 등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사회참여가 확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액티브 에이징은 일찍이 유엔 산하 세계보건기구가 노인정책의 수립에 하나의 바람직한 기준으로 제시한 이래 널리 보편화하였다. 공동체의 당당한 일원임을 강조하면서 노인의 인권을 회복하거나 신장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는 이 개념은 노인을 사회가 보살펴야 할 피동적 존재로 보는 기존의 니즈 기반방식에서 권리 기반방식으로 고령화 정책의 틀을 바꿔야 함을 강조한다. 고령자도 모든 생활영역에서 동등한 기회와 대우를 받을 보편적 권리가 있음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액티브 에이징의 가치가 고령인구의 삶에 서서히 하나의 이정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듯하다. 은퇴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는 인식이 널리 공유되면서 많은 젊은 노인들은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삶의 길을 걷고 있다. 이처럼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활발한 사회참여로 새로운 삶의 보람을 찾고자 노력하는 고령자는 모두 잠재적인 액티브 시니어들이다.

액티브 시니어들은 노년기에 들어서서도 자신의 꿈과 이상을 추구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목적의식 있는 삶을 살고 있거나 그런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젊은 노인이다. 이들은 어느 정도 안정적인 소득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자신의 전문적 역량을 키워 활용하려 한다. 대개 종교생활 외에도 창업이나 스포츠, 문화예술, 사회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일부는 기후변화문제 등 인류보편의 이슈들에 관심을 가지거나 지역사회의 좋은 공동체 구현을 위한 공공적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도 한다. 이들은 기존의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노인들과는 달리 적극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사는 새로운 노인세대로 부각되고 있다. 이들 액티브 시니어의 존재는 고령화 문제에 대한 하나의 해답일 뿐만 아니라 고령사회를 건강하게 만들 사회적 역량의 원천으로서 그 역할에 대한 기대가 점차 커지고 있다.

우리는 노인 개개인이 어떤 노력을 하고 사회가 이를 어떻게 뒷받침하느냐에 따라 고령인구가 우리 사회의 귀한 인적 자원도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실제 고령사회에 접어든 대부분의 선진사회에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시장과 지역사회가 함께 나서서 노인들이 액티브 에이징의 개념과 가치를 널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액티브 시니어를 발굴하고 육성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갈수록 고령인구의 비중이 더 커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도 더 많은 액티브 시니어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은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다. 머지않아 다가올 초고령사회에 대비하여 우리사회가 서둘러야 할 당장의 현안이다. 춘천 지역사회 또한 고령자들이 액티브 에이징을 학습하여 스스로 실천할 수 있을 사회적 여건을 만들어가야 하는 시급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일반적으로 노년기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는 노인들의 사회참여가 필수적이다. 정치과정 등 지역공동체의 여러 일들에 노인들이 생산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노인 자신과 지역사회 모두에게 좋은 일이다. 그 중에서도 이웃사랑의 실천인 자원봉사활동은 매우 가치 있는 사회참여가 아닐 수 없다. 노년기의 목적의식 있는 삶을 희구하는 젊은 노인들에게는 자원봉사활동은 매력적인 선택일 수 있다. 특히 노인들이 자원봉사활동을 솔선수범한다면 지역의 혁신을 주도하거나 동참하는 존재로서 사회의 이 아니라 사회의 희망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 분명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노인을 보는 시각이 달라져야 한다. 지역사회가 노인을 온전한 권리주체로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노인들이 지역공동체의 당당한 일원으로 사회참여를 확장함으로써 자신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확인하고 부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며 살기 좋은 공동체를 만드는 일에도 기여하자는 주장은 액티브 에이징의 핵심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액티브 시니어들의 사회참여 확대를 통해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에 동력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춘천은 도시의 성격으로 인해 잠재적 액티브 시니어가 많다. 지역에는 6,300여명의 공무원 출신 은퇴생활자가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은 액티브 에이징의 확산 여지가 많다는 의미다. 이들 중에는 왕성한 사회참여 활동으로 건강도 챙기고 여전한 인지능력을 유지하는 젊은 노인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할일이 없어 무료한 노년기를 보내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 100세 시대를 살게 될 경우 인생의 3분의1을 아무 할 일도 하지 않고 보내는 것 자체를 불안해하는 은퇴생활자들도 있을 것으로 추론된다. 이런 맥락에서 지역의 건강한 은퇴생활자들 중에는 자원봉사활동과 같은 보람 있는 일이 주어지면 참여할 의사가 있으며 이 점은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배경으로 춘천 지역사회의 고령인구가 액티브 에이징에 관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액티브 에이징 아카데미(가칭)의 운영을 제안하였다. 이 학습프로그램은 지역의 더 많은 젊은 노인들이 지역사랑과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써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아카데미의 운영과 관련해서는 영국 University of the Third Age(U3A)와 일본 고베시 실버 칼리지의 사례를 절충하여 정리한 시민주도의 공공가치 실현을 논의의 기준으로 내세웠다. 특징적으로 고령의 시민들 스스로 이 사업을 준비하고 추진하여 자주적으로 운영할 것과 양방향의 학습방식을 도입하고 실무진과 강사진은 모두 자원봉사자로 충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런 노력은 자원봉사에 관련된 사회적 분위기의 일신에도 영향을 미쳐 지역사회에 사회자본의 축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만일 시민사회에서 시도가 없거나, 성과를 내지 못하면 지역의 공공부문이 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사업의 목적은 특정한 방식의 현실적용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액티브 에이징의 사회적 확산과 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이기 때문에 운영방식은 항상 유연하고 혁신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