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연구완료과제

>  보고서 >  연구보고서 >  연구완료과제
강원도의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 구성 및 운영 방안
연구진책임자:이영주 착수월2018-04 발행월2018-11
분야별분류문화&관광 관련기관/부서 강원도 관광개발과, 18개 시군 조회1,251
첨부파일 2018_정책_강원도의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 구성 및 운영 방안.pdf
▶목차




▶내용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되는 각종 주민주도형 사업들은 지역에 성장의 희망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근본적 한계점도 지니고 있다. 주로 창업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왔던 사업들은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한 반면, 공공재정 의존도가 심화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사업비 지원이 끊기면 사업체들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상당수이다.
 본 연구는 중앙정부의 관점과는 다르게 강원도나 시군 단위에서 정책적으로 지속가능한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를 지원해줄 수 있는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관광두레 사업과 더불어 타 부문에서의 유사한 관광형 주민주도 사업들도 검토하여 지역관광에서 주체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민간 비즈니스 역량 강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보았다.
 우선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을 이해하기 위해 연관 키워드인 커뮤니티 비즈니스, 라이프스타일, 도시재생에 대한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관광두레 사업을 비롯하여 중앙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 사업들의 현황을 살펴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의 속성을 보편화시킬 수 있는 몇몇 중요 시사점들을 도출하였다. 주요 시사점으로는 ①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은 기존 관광사업의 한계를 현장 중심으로 극복해보려는 생존의 의미, ② 부처별 유사·중복 사업의 기능적 통합과 역할 배분 필요, ③ 주민주도형 관광사업 모델의 확대가 필요한 시점, ④ 지역관광의 기획자 역할에 대한 정책적 관심부족, ⑤ 관광상권이라는 공간적 관점의 필요성 등을 꼽아보았다.
 강원도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의 추진 현황과 실태를 살펴보기 위해 관광두레 사업과 마을기업·사회적기업의 관광부문 사업에 대한 추진 프로세스와 성과를 비교해보았다.
 첫째, 관광기획자의 선발과 교육에 있어서는 모든 사업들이 유사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었으나 관광두레 사업이 관광기획자의 역량 강화 부분에 훨씬 더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었다. 둘째, 주민사업체의 발굴과 사업계획, 창업·경영개선 지원 부분에 있어서는 관광두레 사업이 주민사업체들이 발굴되어 역량을 강화해나가면서 법인형태로 변화되는 과정에 좀 더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마을기업을 포함한 사회적 경제 관련 사업에서는 개인사업체보다 지역사회(커뮤니티)의 법인형태로 출발하여 단체의 사업성과를 구체화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셋째, 관광사업 홍보·마케팅 및 사업 연계에 있어서는 관광두레 사업이 사업체들의 특성에 맞춰 좀 더 다각적인 접근을 실행하고 있었다.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을 이해하기 위한 연관 주제들을 분석하고 중앙정부 및 강원도가 추진하고 있는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해보면서, 앞으로 강원도 관광에서의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에 대한 정책의 기본 방향과 주요 정책추진 방안을 도출해보았다.
 향후 강원도가 실행하는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은 관광사업체의 지속적 성장, 지역 관광 비즈니스 네트워크 확대, 지역 관광기획자의 활동 확산이라는 3대 목적 하에 현재창업 중심의 신규 사업체뿐만 아니라 마을기업·사회적기업 내 공동체에서의 기존 사업자, 일반 관광비즈니스 유형의 기존 사업자까지 포괄시킬 수 있도록 대상 범위를 확대해나가야 한다.
 강원도 및 시군이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갖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정책추진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 ① 관광두레 및 유사 사업에 대한 민관협의체 구축, ② 강원도 DMO 모델과 연계, ③ 주민주도 관광사업의 유형화 및 사업범위 확대, ④ 다양한 간접지원 서비스 제공, ⑤ 강원도 예비 주민사업체 지정 및 지원, ⑥ 주민주도 관광사업체 지원에 대한 조례 제정, ⑦ 관광기획자 육성과 활동 지원, ⑧ 재원조달 방안 마련, ⑨ 사업 성과지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