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연구완료과제

>  보고서 >  연구보고서 >  연구완료과제
강원도 의료관광 산업 육성방향 - 웰니스 융복합 패러다임 적용을 중심으로
연구진책임자:박상용 착수월2018-03 발행월2018-11
분야별분류산업&과학기술 관련기관/부서 강원도 관광마케팅과, 18개 시․군 조회581
첨부파일 2018_정책_강원도 의료관광 산업 육성방향.pdf
▶목차




▶내용

 전 세계적인 경제산업의 성장, 교육수준의 향상, 의료기술의 발달 등 다양한 분야의 여건향상에 따라 기대수명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령인구도 증가하여 2050년에는 OECD 국가의 고령인구 비율이 20%를 초과하는 초고령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수명의 증가와 고령사회의 가속화는 과거 ‘오래 사는 삶’을 넘어서 ‘건강하게 사는 삶’으로 관심이 변화하는 계기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는 단순치료 중심에서 질병의 예측-사전진단-치료-사후관리 등 예방의학으로의 의료 패러다임 발전과 함께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생활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웰니스 관광의 성장을 촉진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전 세계의 의료선진국들은 이러한 웰니스 분야의 가치를 일찍이 인지하고, 변화하는 의료관광 패러다임에 대응하여 수 세기동안 이어져 온 전통의학 및 천혜의 자연을 이용한 웰니스 리조트 등 지역특화 자원과 의료서비스를 접목함으로써 성공적인 웰니스융복합 의료관광 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였다. 이는 국가경제활성화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

 이렇듯 전 세계적인 관심을 통해 재조명되고 있는 웰니스 개념은 트렌드 변화와 새로운 패러다임의 적용 등의 개념과 융합하여 신산업의 소재로 점차 활용이 확대되고있다. 국내에서도 ‘웰니스 관광 25선’ 선정 등을 통해 웰니스 의료관광 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강원도는 강원광역경제권 선도산업의 주요분야인 의료관광 산업의 육성을 위해 2009년 ‘강원도 의료관광지원센터’를 설립하였고, 우수한 자연환경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정신적·육체적 치유서비스를 대표하는 강원도 의료관광 통합브랜드 ‘힐링 허브 강원’(Healing Hub Gangwon)’을 개발하는 등 강원도 내 의료관광 산업의 성공적인 안착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해당 사업의 추진으로 2009년 이후 6년간 외국인환자 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35.1%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나, 이후 타 지자체 의료관광 산업 대비 낮은 경쟁력의 특화 프로그램 및 서비스와 해당 산업육성 관련 비전·목표·추진전략 부재 등 다양한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2013년을 기준으로 외국인환자 수는 지속 하락하는 등 강원도 의료관광 산업은 해가 지날수록 경쟁력이 점차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강원도 의료관광의 현황을 극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현대 의료관광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강원도 실정에 맞는 적용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유무형의 레거시, 강원도만의 특화자원, ICT 등 첨단기술, 관광산업, 지역문화 등은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전략화 추진을 위한 매우 중요한 융복합 성장요소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웰니스 기반의 강원도 특화분야와 융복합 추진 등 강원도만의 강점이 반영된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 번째는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산업의 기초 육성방향의 설정이다. 세부적으로 웰니스 지향 의료관광 상품의 개발, 콘텐츠 개발, 의료기관 경쟁력 기반 특화 프로그램을 개발 등이 그 세부전략이다.
 두 번째는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비즈니스 모델 개발 전략으로 첨단권, 평화권, 항노화권, 해양권 등 강원도를 총 4개 권역으로 분류하여 지역특화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은 권역별 분포한 특화자원 간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모색하는 전략이다. 또한 의료관광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이를 위한 시범운영을 하는 것도 세부전략 중 하나이다.
 세 번째는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브랜드 강화이다. 강원도 의료관광의 대표적 브랜드 구축, 홍보마케팅 체계마련, 주요 의료관광객 유치대상국 선정 및 국가별 마케팅 전략 수립, 의료관광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추진, 의료관광 축제 및 스토리텔링 개발, 의료관광 전문 에이전시 육성 등이 세부전략이다.
 네 번째는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육성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혹은 재정비이다. 세부적으로 컨트롤타워 기능부여 및 원스탑 권역센터 구축, 웰니스 의료관광협의체 구성, 자원발굴 전담기구 구축, 도내 의료기관 등 의료관광 시설 인프라의 인증을 통한 공신력 강화 등이 추진전략에 해당된다.

 다섯 번째는 강원도 일원의 국제인증 인프라 활용, 의료관광 국제화전략 모색 전략이다. 세부적으로 도 일원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등 국제적 인증 생태환경 사업을 활용한 생태관광밸트의 구축, 비무장 지대 평화관광 거점 육성 등이 추진전략에 해당된다.
 마지막 전략은 강원도형 웰니스 융복합 의료관광 전문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이다. 세부적으로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어학능력 증진, 대학에서의 집중육성을 위한 커리큘럼변경 혹은 반영 등이 추진전략이 될 수 있다.
이상의 전략을 통해 강원도가 보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특화 웰니스 자원들과 이외문화, 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융복합한 강원도형 의료관광 산업의 육성은 기존 웰니스의료관광의 패러다임에서 한 차원 발전된 패러다임의 선진적 모델로서 높은 경쟁력을 갖는 산업전략으로 판단되고, 이러한 사업이 추진되는 것을 계기로 강원도 의료관광 산업의 혁신과 국내외적 경쟁력 강화, 나아가 국민의 심신건강 증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