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정책메모

>  보고서 >  정책메모 >  정책메모
정책메모 상세화면
[제793호] 강원도 스마트시티 진단과 추진과제
연구진류종현 발행일2019-12-03
분야별분류지역개발&도시계획 시군별분류 조회585
첨부파일 정책메모_제793호_강원도 스마트시티 진단과 추진과제.pdf
스마트시티란 교통, 환경, 주거, 시설 등 도민의 일상생활에서 대두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CT기술을 도입해 시민들이 쾌적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미래형 도시이다. 최근 네비건트 리서치는(Navigant Reserch) 전 세계 286개 도시에 걸친 443개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보여주는 보고서에서 글로벌 스마트시티 기술시장으로 스마트도시화에서 스마트 혁신산업 창출공간 조성으로 확대되고 있고 2028년까지 연간 매출액이 현재보다 3배 급증한 2,63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정부는 제3차 스마트도시종합계획(2019~2023)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서 향후 스마트시티 정책방향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스마트 국토 구현과 지능형 국토관리를 지향하고 도시성장단계별 맞춤형 스마트모델 조성과 스마트시티 기반 확산, 스마트혁신 생태계 조성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주요 추진사업은 100곳 이상 지자체를 대상으로 기존 도시를 스마트도시화하고 쇠퇴도시 25곳 이상을 도시재생과 연계하여 스마트도시재생으로 지원한다. 기존 공모사업을 도시(大) - 단지(中) - 솔루션(小 : 지자체) 단위로 재편하고 2022년까지 통합플랫폼 108개 지자체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최근 강원도 스마트시티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시티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도민은 1/4 수준에 불과하다. 도민이 요구하는 스마트서비스 분야는 보건복지의료, 교통, 환경스마트서비스 분야이다. 스마트서비스 보유는 주로 방범방재, 보건의료복지, 교통 분야의 스마트서비스이며 스마트시티 제공 정도 서비스 수준은 평균 이하로 열악하다. 스마트시티 IPA 분석결과 강원도는 전반적으로 보건복지의료 분야, 도시지역은 문화관광 분야, 해안지역은 환경 분야에 스마트서비스 개선전략 및 우선순위를 두고 개선되어야 한다.

강원도 스마트시티 정책은 중앙정부 정책, 공모사업 등과 연계하여 강원도 잠재력과 지역특성이 반영된 지역특화 스마트 선도모델사업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디지털 격차가 없는 도민생활 실현과 데이터가 기반이 되는 다차원 스마트공간의 구축이 중요하다. 미래 성장판 혁신성장형 스마트시티 창출과 도민과 더불어 삶을 실현하는 포용적 스마트시티 구축, 도민이 참여하는 참여형 스마트시티 실현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강원도 국토의 건강성 회복과 살기 좋은 스마트 강원공동체 삶터를 만들어 가는 데 일조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 목 차 ]

Ⅰ. 스마트시티의 중요성과 역할
Ⅱ. 스마트시티 추진성과와 향후 정부정책 방향
Ⅲ. 강원도 스마트시티 관련 분석과 주요 특성
Ⅳ. 강원도 스마트시티 특화 방향과 추진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