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정책메모

>  보고서 >  정책메모 >  정책메모
정책메모 상세화면
[제716호] 강원도 신농정 거버넌스의 효율적 추진 방향
연구진강종원 ‖ 박재형 발행일2018-11-06
분야별분류산업&과학기술 시군별분류 조회112
첨부파일 정책메모_제716호_강원도 신농정 거버넌스의 효율적 추진 방향.pdf
인구학자 서울대 조영태 교수는 유망한 미래직업으로 농업을 지목하고 있으며 농업이 최근의 화두인 4차 산업혁명에 빠르게 접목이 가능하고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하였다. 강원도는 최근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강원도 농정체계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변화하는 농정패러다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강원도의 특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농업・농촌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신농정을 계획하였다.

강원도 신농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고, 미래농도 강원의 실현을 위한 추진 체계로 신농정 거버넌스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강원도의 신농정은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자치농정이라는 차원에서 농정 전반에 대해 농업인과 행정 그리고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이를 통해 강원도만의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농정을 기획・추진하여 농업인들의 소득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첫발이라고 할 수 있다.

강원도만의 차별화된 신농정 추진을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한다. 조례 제정, 사업추진을 위한 예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행정의 지원과 호응이 있어야 한다. 신농정 거버넌스 구축은 농업인・전문가들과 행정이 서로 대립하는 관계가 아닌 융합과 보완관계이고, 강원도 농정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구심점이어야 한다. 또한 신농정 거버넌스는 기존 농업의 틀에서 벗어나 강원도 농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타 지역 농정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푸드테크, 스마트팜 등 첨단농업을 선도하여야 한다. 또한 미래식품 가공산업의 중심이 되며, 첨단농업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체계를 확립하는 등 “대한민국 미래농도 강원”을 실현할 수 있는 체계의 마련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되어야 할 것이다.

[ 목 차 ]

Ⅰ. 중앙농정과 자치농정
Ⅱ. 미래 성장산업으로서의 농업
Ⅲ. 강원도 농업·농촌의 문제점과 패러다임 변화
Ⅳ. 강원도 신농정 거버넌스의 추진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