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정책메모

>  보고서 >  정책메모 >  정책메모
정책메모 상세화면
[제704호] 강원도 제조업의 재도약은 스마트 공장으로
연구진백영미 발행일2018-08-10
분야별분류산업&과학기술 시군별분류 조회91
첨부파일 정책메모_제704호_강원도 제조업의 재도약은 스마트 공장으로.pdf
산업통상자원부는 ʻ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ʼ를 발표하고, 혁신성장 선도사업 일환으로 스마트 공장 2만 개 보급을 추진 중에 있다. 스마트 공장 구축사업은 기초-고도화–로봇자동화의 단계로 지원되고 있으며, 도입 단계별로 최대 5천만 원에서 3억 원까지 자금이 제공되고 있다. 지난 4년 간 스마트 공장 지원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적으로 제조기업의 불량률(45.3%), 원가(15.5%), 납품기간(16.4%)이 감소하고, 생산성은 30% 증가하였다. 특히 스마트화 도입 기업의 40%가 고용 규모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부터 스마트 공장 지원사업이 진행되었으나, 강원도는 53개 기업으로 전국 대비 1.1%만이 스마트화를 추진하였다. 그 중 40개 기업이 기초 단계의 시스템 설비를 구축하여 제조업체들의 스마트화 수준도 여전히 낮은 실정이다. 타 지자체 대비 스마트 공장의 도입이 낮은 원인은 강원도 기업의 규모가 작고, 매출액 수준도 적은 영세성에 있다. 전국적으로 제조공정의 스마트화 실현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현 추세에서 강원도가 향후 3년 내에 제조업 분야의 스마트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도내 소재 제조업체들은 생존의 위협과 명맥을 유지하는 기반도 무너질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다.

강원도 산업단지가 공동으로 기업들의 설비투자 부담 완화와 인력 양성을 통해 제조업체들의 스마트 공장 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강원도 소재 산업단지에 공급기업-산업공단-수요기업 간 공동 참여형 스마트 공장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국비사업 선정기업에 강원도와 시군이 추가로 자금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도내 대학에서 스마트 공장 관련 교육 사업을 유치하고, 기업체 협업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공장 도입의 촉진과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강원도 스마트시티 구상 단계에서 스마트 공장 지원체계가 함께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목 차 ]

Ⅰ. 제조업에 부는 스마트화와 트렌드 변화
Ⅱ. 우리나라의 스마트 공장 지원 정책
Ⅲ. 강원도 스마트 공장 지원 현황
Ⅳ. 강원도 제조업 재도약을 위한 지원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