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정책메모

>  보고서 >  정책메모 >  정책메모
정책메모 상세화면
[제799호] 디지털 소비와 스마트 경험의 디자인시대 : 강원디자인진흥원 개원에 즈음하여
연구진추용욱 ‖ 조소희 발행일2020-01-07
분야별분류문화&관광 시군별분류 조회438
첨부파일 정책메모_제799호_디지털 소비와 스마트 경험의 디자인시대_강원디자인진흥원 개원에 즈음하여.pdf
감성경제의 시대에서 국가・도시・기업・개인의 가치창출 및 경쟁력 결정의 핵심요소로서 ʻ디자인ʼ의 역할과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스마트・4차 산업혁명 등 일상에서의 디자인 환경과 새로운 비즈니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창출되면서 디자인의 활용분야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 디자인을 핵심가치로 인식하는 디자인 산업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디자인을 육성하고,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디자인 정책이 필요하다.

디자인산업은 고부가가치의 융・복합 산업으로 디자인의 기술적 응용, 산업적 활용, 생활환경 및 문화 적용 등에서 품격 제고와 관련 분야의 고도화가 연계되고 있다. 정부도 디자인산업의 균형발전과 지역특화 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광역경제권별 지역디자인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광주(2006), 부산(2006), 대구・경북(2008), 인천(2010) 등에서 이미 운영되고 있고, 대전도 곧 개원을 앞두고 있다. 각 디자인센터에서는 지역디자인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스템 구축, 인프라 조성 등을 시행하면서 국내외 디자인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주력 디자인산업 분야를 발굴하여 지역특성과 연계되는 디자인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강원도에서도 도내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총괄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재)강원디자인진흥원이 곧 개원할 예정이다.

강원도 디자인 역량을 강화시키고 디자인 산업의 고도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역 내 디자인산업 여건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디자인 연구, 디자인 교육 및 홍보, 디자인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강원도 지역디자인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본질적인 기회를 확보해야 한다. 앞으로 강원도 및 시・군, 민간기관 등과의 협력적 관계 구축을 통해 강원도 디자인산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고, 강원도의 새로운 미래와 가치가 설계될 수 있는 디자인 정책이 마련되기를 기대해 본다.

[ 목 차 ]

Ⅰ. 디지털·스마트시대와 디자인
Ⅱ.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
Ⅲ. 디자인, 디지털·스마트시대를 준비하자!
Ⅳ. 강원도 디자인, 디지털·스마트시대에 응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