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정책메모

>  보고서 >  정책메모 >  정책메모
정책메모 상세화면
[제714호] 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강원도민 의료 정책 방향
연구진정대현 발행일2018-10-23
분야별분류기타 시군별분류 조회115
첨부파일 정책메모_제714호_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강원도민 의료 정책 방향.pdf
강원연구원에서는 2017년부터 지방자치단체 수준에서는 선도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맞춤형 DB를 활용하여 강원도민 건강 관련 지표를 분석 중에 있다. 또한 2018년부터는 통계청 사망자 데이터를 연계하여 2015~2016년 강원도 주소로 등록된 자 중 사망자 21,826명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여 강원도 주요 이슈 도출 및 의료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의료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강원도민 건강 관련 주요 이슈로는 첫 번째, 지역의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의료취약지역일수록 사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는 강원도 제1 사망원인은 암질병으로 특히, 폐암, 간암 및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암사망률 감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조기 검진 기관은 춘천, 원주 및 강릉 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상황이다. 마지막 이슈로는 고령화 사회가 심화됨에 따라 강원도 내 요양병원, 인력 등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상황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지역 소득수준이 낮은 강원도 의료 취약지를 중심으로 병원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며, 고령화가 높고 고위험 음주율이 높으며 남성 흡연률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우선적으로 암질병 검진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향후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이러한 요양병원 인력 수급 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되며, 요양병원에 대한 안정적인 인력 공급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공공보건의료 발전방향에 맞추어 공공의료대학원을 활용한 의료 인력 수급,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조기 설립 추진, 빅데이터 기반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단계적 암 조기 검진 및 도민 건강진단이 체계적으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목 차 ]

Ⅰ. 강원연구원 의료 빅데이터 활용 분석상황
Ⅱ. 의료 빅데이터 분석 기반 강원도민 건강 관련 주요 이슈
Ⅲ. 의료 분야 빅데이터 분석 활용 사례
Ⅳ. 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강원도민 건강증진 방향성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