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보도자료

>  홍보 >  언론에 비친 GI >  보도자료
보도자료 조회
강원연구원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를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등록일2022-11-18 작성자신대익 조회수32
첨부파일 [보도자료-설명자료] 강원연구원은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 관련 (1).pdf

강원연구원은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를 내실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 강원연구원(원장 현진권)은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연구기간 : 2022.8.12.~2023.3.9.)이 현재 강원특별법 개정을 위해 11월까지 특례안 발굴, 12월부터 부처협의를 진행하는 일정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 핵심특례의 선정에 맞춰 강원도와 함께 14개 워킹그룹을 분야별로 운영 중이며, 11월 24일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특례 외에 비전과 설치목적 등은 강원도와 공동으로 이미 지사보고(11월 11일)까지 마친 상태이다. 

 

□ 강원연구원의 연구진척 미비 및 도와 불협화음이 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왜곡된 기사임을 밝힌다. 도의 공문 내용은 연구원장이 직접 중간점검을 하고 특별한 관심을 가져 달라는 취지였다.

 

□ 연구원이 연구에 집중하지 않고 행사에만 집중한다는 기사 내용 또한 사실과 다르다. 현진권 원장은 취임(2022.9.13.) 이후 바로 분권세미나를 기획하여 주 1회 분야별 최고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도에서 발굴하고 있는 특례 외에 핵심적인 사항을 직접 챙기고 있다. 11월 17일 현재 분권세미나는 9회 진행되었고, 균형발전, 재정, 골목상권, 환경, 법제, 사상, 복지, 교육 등의 분야에서 특례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분권세미나, 기업천국세미나를 통해 다양하게 도출되는 의견은 「정책 톡톡」으로 기획하여 발간하고 있으며 특별자치도 추진 전략과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특별자치도라는 방대하고 시급한 연구과제 수행 과정에서 도, 시・군, 연구원 등 모든 당사자들의 의견 표명이 갈등으로 비춰질 수도 있지만 이것은 치열한 토론의 과정이고 더 나은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토대가 될 것이다. 

 

□ 강원연구원은 일부 언론사의 사실과 다른 기사 내용에 대한 정정을 요구할 예정이다.

 

붙임. 보도-설명자료(강원특별자치도 연구 추진현황, 분권세미나·기업천국세미나·국회세미나·정책톡톡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