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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민의소리 (연구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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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안심 식당 제안
작성일2020-06-21 작성자이병수
첨부파일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식당.pptx

 

1. 현황

COVID-19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 개인 방역, 마스크

착용이 기본적인 문화가 되었습니다.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식당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식사를

하는 것과 사회적 거리 두기에 맞지 않다는 생각이 확산이 되면서 외식업의 침체는 심각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몇 가지 사례를 찾아

보면

출처: 서울=뉴스1, 3 6

제목: 외식업, ‘코로나19’

매출 60% ‘폭락’…”사상 최대 피해

내용: “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전국 음식점 및 프랜차이즈 60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4차 외식업계 실태조사

따르면 국내 음식점 95.2%의 일편균 고객수가 평균 59.2% 급감했다.

 

출처: 조선비즈, 20 4 6

제목: 3월 실업자 중 호텔,외식업 비율 65%...의료,교육

부분도 타격 커

내용: “글로벌 데이터 분석 및 예측기관인 레피니티브 데이터스트림(Refinitiv

Datastream)의 별도 조사 결과를 보면 3월 미국 호텔,외식,레저 관련 업계에서

         만 총 45 9000명이 직업을 잃었다. 전체 실업자 중 65%를 차지하는 숫자다. 이중 식당과 술집을 운영하는 외식업계에서는 41 7000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출처: 매일경제, 20 6 8

제목: 음식점 매출도 직격탄

내용: “8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네이버 데이터랩과 비씨카드 사용 기록을 토대로 분석한 결과 올해 전국 음식점 매출

지수(13개월 내 최대=100) 72.7”,

        “3월에는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외출 자체를 꺼리는 소비 형태가 반영되면서 음식점 매출 지수는 66.8”, 

        “4월에는 해당 지수가 21.7% 줄어든 72.6을 기록하며 더딘 회복세를 나타냈다.”

 

2. 문제점

위의 사례에서 보듯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식당을 찾는 고객의 숫자가 30~60% 이상 감소하였으며, 원인은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식당의 

특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 심리가 반영이 되었다고 판단이 됩니다.

식당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준수하기 위해서 매장의 손님 수를 줄이는 업체도 생기나 이러한 것은 외식업의 회복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소비자의 불안 심리의

해소가 되지 않으면 외식업의 침체는 코로나 19가 완벽하게 극복(백신, 치료제 개발)이 되기 전까지는 계속될 것입니다.

 

 

 

 

3. 개선 방향

소비자가 식당을 찾지

않는 이유는 현황 및 문제점에 언급을 하였습니다만 좀더

구체적으로 분석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1.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곳에서 감염자가 없다는 확신이 없음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2.                    

식당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불가하며 사회적 거리 두기 준수가 어려움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3.                    

Open 공간에서 비말의 전파를 막을 방법이 없음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4.                    

에어컨 및 온풍기를 가동하면 비말의 전파가 확산이 될 수 있음

 

개선 방향은 고객이 불특정 다수로부터 물리적으로 차단이 되어서, 확진자와 동일한 식당에 있더라도 감염이 되지 않는다는 확신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두 가지 개선 항목을 제안합니다.

 

개선 항목1: 에어 커튼

개선 목표: 감염자가

비말을 배출하더라도 이 비말이 에어 커튼(공기차단)에 의해

고객에는 도달하지 못하게 구성

구성 방안: 식당 천정에

에어 커튼을 형성할 수 있는 장치가 설치되고, 이 장치는 상하로 이동이 가능하며 테이블의 형태나 개수가 

                변하더라도 탄력적으로

에어 커튼 형성이 가능한 조합형으로 구성 

적용 효과: 감염자가

발생한 비말이 감염자의 테이블에서 설치된 에어 커튼에 의해서 비말이 다른 곳으로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며

                만약

비말이 나오더라도 고객의 테이블에 설치된 에어 커튼에 의해서 고객의 테이블로 전파되지 않게 2중으로

차단

 

개선 항목2: 세정제

흡수형 필터

개선 목표: 감염자가

배출한 비말의 바이러스가 에어컨 및 온풍기의 세정제 흡수형 필터에서 소멸

구성 방안: 에어컨 및

온풍기에는 미세먼지 필터가 있는데 여기에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소멸시킬 수 있는 세정제를 흡수할 수

있는 필터 설치

적용 효과: 감염자가

발생한 비말에 포함된 바이러스가 에어컨 및 온풍기를 통과는 동안에 세정제 흡수형 필터에 의해서 소멸

 

에어 커튼과 세정제 흡수형 필터를 설치하면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

요소에 대한 경감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1.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곳에서 감염자가 없다는 확신이 없음

mso-hansi-font-family:"맑은 고딕";mso-hansi-theme-font:minor-fareast">→ 불특정 다수 중에서

감염자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는 없으나, 에어 커튼에 의해서 감염자의 비말이 자신의 테이블로 오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김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2.    식당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불가하며 사회적 거리 두기 준수가 어려움

mso-hansi-font-family:"맑은 고딕";mso-hansi-theme-font:minor-fareast">→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에어 커튼에 의해서 착용과 동일한 효과 발생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3.    Open

공간에서 비말의 전파를 막을 방법이 없음

mso-hansi-font-family:"맑은 고딕";mso-hansi-theme-font:minor-fareast">→ 에어 커튼으로 시각적으로는 Open 되어 있으나 물리적으로 격리된 공간으로 비말 전파 예방

"맑은 고딕";mso-bidi-theme-font:minor-latin">4.    에어컨 및 온풍기를 가동하면

비말의 전파가 확산이 될 수 있음

mso-hansi-font-family:"맑은 고딕";mso-hansi-theme-font:minor-fareast">→ 세정제 흡수형 필터를

부착하여 재 확산 방지가 가능하며 식당 운영자들은 신규 시설투자를 예방 가능

 

개선 항목 두 가지를 적용하게 되면 소비자의 불안 심리를 제거하고

감염자가 있더라도 다른 고객들에게 점염이 되지 않으므로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코로나19가 종료가 되더라도

다른 전염병(독감)이 유행할 시기에는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4. 기대 효과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의 개선 항목이 적용되었을 경우 예상 가능한

기대 효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기대 효과는 세가지로 파악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개선 항목을 설치한 음식점에서 얻을 수 있는 직접적인 효과,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식당 인프라를 구축함에 따른 경기도 또는

대한민국이 받을 수 있는 간접적인 효과 그리고 에어 커튼을 이용한 다른 서비스업에 이용할 수 있는 파생 효과입니다.

직접적인 효과는 문제점에서 언급한 외식업의 매출 감소와 실업을 예방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안전한 외식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간접적인 효과는 경기도나 대한민국에서 COVID-19 Free Restaurant 라는 이미지를 획득하게 되면 타 도시나 다른 나라보다 관광객 유치에

더 많은 이점을 있을 것입니다.

파생 효과로는 에어 커튼 방식을 이용하여 백화점이나 대형 shopping mall 에서 종업원과 고객을 물리적으로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이 되면 영업상의 이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